내용보기
제목 2000년 이후 한국인의 하루 24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년 2월 03일 17:44
홈페이지 http://parksungho.pe.kr

(1999년부터 2014년까지의 생활시간 조사 결과를 통해 의식주/일/교제 및 여가 등  일상의 변화 분석)

1. 24시간 일상으로 본 라이프스타일 변화
1) 개인유지 활동 크게 증가
- 과거보다 일요일에 많이 자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난다
- 과거보다 오래 먹으며, 외식을 위한 이동이 늘었다
- 과거보다 개인 위생에 신경을 더 쓰고, 외모관리는 50대 여성이 크게 증가
2) 여전히 여성에게 집중되어 있는 가사 부담
- 여성의 가사 부담은 다소 줄고, 30대/60대 남성의 가사 참여가 다소 증가
- 과거 대비 요리와 의류 관리를 덜하고, 청소를 더 한다
- 요리하는 남성은 배로 늘었지만, 실제 요리 시간 증가는 미미
3) 평일 오프라인 쇼핑의 감소와 온라인 쇼핑의 증가
- 오프라인 쇼핑은 평일에는 과거 대비 줄고 일요일에는 증가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은 평일/일요일 모두 증가했다
- 쇼핑하는 남성이 늘었고 평일에는 30대 여성, 일요일에는 20대 여성이 온/오프라인 쇼핑을 활발하게 한다
- 미혼자는 기혼자보다 밤에 매장 쇼핑을 많이 한다
4) 대면 교제의 감소와 IT기기를 통한 여가 증가
- 월소득 300~400만원 취업자의 교제 및 여가 활동이 많이 감소
- 평일 비대면 교제는 늘었으나 평일과 일요일 대면 교제는 감소, 특히 20대는 교제 관련 이동이 크게 감소하였다
- 전통 미디어를 통한 여가는 줄고, IT기기를 통한 여가는 증가했다
- 평일에는 체력단련 개인 운동, 일요일에는 산책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2. 2000년 이후 일상 변화의 특징
1) 개인이 꼭 해야 하는 근로, 가사 활동 등 의무 활동과 교제 및 여가 활동의 시간은 줄어든 반면
수면, 식사, 개인 위생 활동 등 개인 유지 활동이 크게 증가
2) 개인 시간의 증가와 함께 각 활동에서도 개인화가 강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대면교제를 많이 줄이는 대신 온라인 생활(온라인 교제 및 쇼핑/미디어 소비)이 증가
3) 소비 주체로서 남성과 미혼자를 보다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과거 남성의 쇼핑활동 비중은 크지 않았는데 남성 쇼퍼의 파워가 커짐
4) 여성의 가사 부담 집중 현상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에 참여하는 남성들의 수는 증가하였으나(가사 참여율 대폭 증가), 정작 가사 활동 시간은 소폭 증가하는데 그침
5) 중간 혹은 중간을 조금 넘는 소득 수준의 사람들이 시간적으로 삶의 여유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반적으로 사람들의 근로시간은 크게 줄지 않은 반면, 교제 및 여가 활동 시간은 크게 감소

자료 출처: LG경제연구원,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http://www.lgeri.com/management/marketing/article.asp?grouping=01020300&seq=420&srchtype=0&srchword=

   ( Read : 339 )



   :   조직 내 개인주의, 이젠 수용할 대상
   :   글로벌 5개국 20대의 가치관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