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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직급별 커리어 관리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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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선 직위나 직'급에 따라 요구되는 책임과 임무, 권한과 역할이 다르다. 직급이나 연차가 낮을 때는 열정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일을 배워 나가는 자세가 중요하지만 직급이 높아지면 전문성과 핵심 역량을 쌓고 리더십을 키워야 한다. 직급에 따라 갖춰야 할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성공 전략도 차별화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단계별로 설정해야 할 목표와 갖춰야 할 능력을 점검해 본다.

◆기초 단계-커리어 로드맵을 그려라
신입사원부터 대리급까지는 업무에 관한 기본 지식과 실무를 익히면서 직장 예절,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 조직 문화를 배우는 때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시키는 일을 무리 없이 수행하고, 업무를 제대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한다. 일이 적성에 맞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관심과 소질, 장래성과 전문성, 임금 등을 고려해 판단한다. 이 시기는 직장을 옮기기 수월하고 '몸값'을 높일 수 있다.
주니어 시절 가장 중요한 것은 커리어 로드맵을 그리는 것이다. 인크루트 신상훈 컨설턴트는 "20년 뒤 꿈꾸는 모습을 정하고 그 목표에 이르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역산해 계획을 짠 뒤 1년 단위로 현 위치와 목표를 비교.점검하라"고 조언했다. 멘토를 두어 업무뿐 아니라 처음 경험하는 사회생활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대리 직급부터는 스스로 판단해야 할 상황이 점점 많아진다. 기안과 프레젠테이션도 직접 해야 한다. GS칼텍스 안영모 대리는 "대리는 과장을 대리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업무를 대신할 수 있도록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타 부서와 협조가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만들어 놓는 것도 중요하다.


◆개발 단계-자신만의 핵심 능력 갖춰라
과장 또는 팀장급은 그동안 쌓아온 업무 지식을 광범위하게 응용하는 시기다. 기초 단계와 달리 상사의 제한적인 도움과 지시만 받으며 업무를 해낼 수 있어야 한다. 취업포털 커리어 고정욱 이사는 "고급화된 직무를 하면서 기초적인 관리 능력도 보여 줘야 하는 시기"라며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 영역 진입 여부가 이 시기에 어떤 경력을 쌓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승부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져야 한다. 즉 '○○○과장이 아니면 그 일은 안 된다'는 인식을 심어줄 만한 핵심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거나 온.오프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해 인맥을 쌓으면 든든한 재산이 된다. 지난해 미국 PR전문가 인증(APR)을 취득한 오리온그룹 심혜린 과장은 "8년간 직장 생활을 하면서 얻은 실적을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됐고, 미 PR협회 회원이 됐기 때문에 협회로부터 최신 지식과 정보를 받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숙련 단계-프로필을 관리하자
부장급과 초기 중역급은 회사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쌓아온 역량을 효과적으로 통합해 운영 능력을 극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업무를 스스로 개발하고 지시나 도움 없이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그동안의 실적과 성공 사례를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후배 구성원들의 신뢰와 지지도 상당히 중요하다. 리더의 자격을 갖췄다는 것을 보여 줘야 한다. 혁신 능력이 중시되므로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임원으로 승진하면 대개 프로필이 공개된다. 때로는 프로필만으로 경쟁력이나 이미지를 선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임원이 되기 이전에 미리 프로필에 넣을 만한 이력이나 경력을 쌓을 필요가 있다.

임원 승진은 많은 직장인의 바람이지만 실제 확률은 매우 낮다. 임원 수가 적고 인사 적체가 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퇴사 후의 생활을 준비해 둘 필요도 있다. 이때 가장 유용한 것이 관련 분야 인맥이다. 그동안 쌓아 왔던 인맥을 관리하고, 또 지인들을 통해 더욱 넓히는 시도를 해봄 직하다.


◆마스터링 단계-전략적 사고 필요
고위 임원 또는 경영진에 가장 필요한 것은 전략적 리더십과 비즈니스 오너십이다. 비즈니스 오너십이란 당장 사장이 되더라도 기업을 충분히 이끌어갈 만한 수준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말한다. 이때부터 사업의 큰 그림을 보는 능력이 요구된다. 니베아서울 한준기 이사는 "자기 담당이 아닌 다른 부서의 돌아가는 사정도 파악해 전체 회사 업무의 윤곽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속한 비즈니스 영역을 뛰어넘는 응용력과 전략도 보여 줘야 한다. 한 이사는 "다른 업종의 트렌드와 경제 정책, 글로벌 트렌드가 개인 또는 회사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며 "신문 기사나 업계 동향을 늘 살핀다"고 말했다. 임원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후계 리더 양성이다. 한 이사는 "자신의 충복이나 정치세력 만들기가 아닌 회사를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후진 양성이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지적했다. 파티.골프모임.협약식 등에 필요한 복장이나 펜 등을 챙겨 놓는 게 좋다.

[중앙일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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